오늘 소개할 경전은 우리말 반야심경입니다. 반야심경(般若心經)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의 줄임말로 반야의 가르침을 전하는 대승불교의 핵심 경전입니다. 요즈음 어린이 법회나 청소년 법회, 일요 가족 법회에서는 한문으로 된 반야심경보다 우리말 반야심경을 독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말 반야심경
독경 화암스님 ☞ https://youtu.be/A7vP47MhtbQ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너느니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 상 행 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
안 이 비 설 신 의도 없고,
색 성 향 미 촉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 집 멸 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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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이권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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